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크루즈가 손으로 영상을 환상적으로 편집하는 장면을 보고 우리는 신선한 충격을 받았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와같이 영화에서나 가능했던 일들이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키넥트” 솔루션이 있습니다. 키넥트(Kinect)는 ‘키네틱(Kinetic)’과 ‘커넥트(Connect)’의 합성어로 사람의 동작을 인지하여 컴퓨터 시스템에 연결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같은 입력 장치를 떠나서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컨텐츠에 연결하여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획기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키넥트 카메라의 역할
RGB Camera - 3가지 기본색상 요소들을 전달하는 비디오 카메라, 얼굴인식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Depth Sensor - 모노크롬 CMOS센서와 연동되어 있는 적외선 프로젝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Kinect센서가 어떠한 밝기 컨디션에도 3D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Multi-array Microphone - 음성을 세분화하고 잡음을 차단하여 사용자들이 헤드셋 없이도 소통이 가능하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키넥트의 원리
키넥트는 기동하면, 우리눈에 보이지 않지만, 플레이어를 스캔하기 위해 적외선을쏘아서 우리 몸에 닿은 적외선은 다시 반사되어 키넥트로 전달됩니다.
센서가 반사된 적외선에 따라 픽셀당 거리를 캐치합니다.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가 실시간으로 플레이어를 인식합니다.
식별된 플레이어의 몸짓에 따라 작동합니다.
키넥트&모션인식 활용 사례
웹카메라를 이용한 모션인식 컨텐츠입니다.
국회도서관에 설치한 미디어 아트월입니다. 대형 LED에 미디어 아트가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변화하는 방식에 모션인식 컨텐츠입니다.
교육 및 홍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컨텐츠를 공급하는 기업과 컨텐츠를 수용하는 소비자가 서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기업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스페인지부에 납품한 모션인식 게임입니다.
화면 앞에 선 사용자가 움직이면 화면의 도자기가 따라서 이동합니다. 위에서 떨어지는 꽃을 도자기에 넣어 많은 점수를 얻으면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센서가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해 플레이하는 방식으로, 1인 플레이와 2인 플레이 모두 가능합니다.